로그인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24시 전문 상담 1599-5247
토일 연중무휴 전문상담원이 해결해 드립니다.

뉴스

대체 근린생활시설 주거용OP 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우리주택건설입니다.

신축빌라를 주의깊게 알아보시다 보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거 같은데요.


신축빌라의 종류는 등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크게 4가지 정도로 구분할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들 알고 계시는 주택등기, 아파트등기, 주거용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나눌수 있는데 주택과 아파트등기는 다들 알고 계실테니

근린생활시설 주거용OP는 대체 무엇인지 일반적인 주택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린생활시설

 

 

쉽게 말해 상가용도로 지어진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축빌라를 지을 때 용적률은 나오는데

주차장 때문에 주택허가가 더 이상 나오지 않는 경우에 상가를 지어 주택으로 분양을 하는 경우입니다.

보편적으로는 2층과 3층에 있으며 겉으로 보기에는 똑같으나 등기를 띄어보면 근린생활시설로 나오게 됩니다.

장점으로는 분양가 시세보다 5~6천만원 정도 분양가가 더 저렴함을 꼽을수 있으나 이외에

단점이 너무 많아 실제로 분양받아 거주하시기엔 어려움이 있는 곳입니다. (세금4.6%/주차장 사용X/주거용사용불법)

 

 

주거용 오피스텔

 

주거용 오피스텔이란 주거가 허용된 오피스텔을 말함입니다.

흔히 말해 아파텔로 불리우는 곳입니다.

일반적인 주택으로 되어 있는 빌라들은 대부분 5층을 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주거용 오피스텔이 있는 곳들은 고층건물로 되어 있습니다.

역세권 주변으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상업지라 건축법상 고층으로 건물을 올릴 수 있어 건축주 입장에서는 고층으로 올릴 수 있는 만큼 올려야 수익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근린생활시설과 같이 분양받아 거주하기엔 좀 어려운 곳인가요?

하고 물으신다면 그건 아닙니다.

세금이 4.6%로 일반적인 주택에 비하여 높기는 하나 거의 대부분의 분양현장에서는

이에 상응하는 세금지원을 해주며 재산세와 공과금도 주택과 똑같으니 이 부분만 유념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고층 건물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일반주택보다는 좋은환경인 셈이죠.

 

근린생활과 주거용 오피스텔에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주택의 종류에 대해서도 비교하며 나에게 적합한 집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